티스토리 뷰

Reviews/books

도서 <GraphQL 인 액션>을 읽고

prograsshopper_ 2022. 2. 21. 23:50

"한빛미디어 <나는 리뷰어다> 활동을 위해서 책을 제공받아 작성된 서평입니다."

 그래프QL이라는  용어 자체는 들은지 꽤 되었지만 당시 처음 이 용어를 접했을 때는 아직 rest API도 몰라서 허덕이던 시기였기에 그대로 그래프QL은 내 의식에서 흘러나가 나중에-그러나 르블랑의 법칙대로 절대 오지 않을-공부해 봐야지 목록에 추가될 뻔..했었다.
 이 단어를 다시 접하게 된건 최근이었다. 현재 개발하는 API가 이전 버전에서만 해도 하나의 리소스만 가져오는 기능만 필요했어서 이를 기반으로 만들어졌는데, 내가 맡게 된 후속 버전에서는 그렇지 않았던 것이다. 때문에 대폭 수정이 필요했는데 이 작업을 보던 동료가 그래프QL 기반으로 만들어졌으면 이런 작업이 불필요했을지도 모른다는 이야기를 했다. 
 이러던 차에 2월 신청도서목록에서 <그래프QL인액션>을 선택하게 된 건 당연한 수순이었다.

 

[대상 독자]
데이터 API를 사용한 결과물을 만드는 프런트엔드 개발자
효율적인 데이터 API를 개발해야 하는 백엔드 개발자
혼자서 웹 프로젝트를 진행하려는 프로그래머
프로그래밍과 자바스크립트에 대한 기초 지식이 있는 웹 개발 입문자

+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초보보다는 어느정도 웹개발을 해본 사람들이 보기 좋을 것 같다. 그 중에서도 REST API를 개발하면서 REST API의 한계를 느끼거나 다소 염증을 느끼고 있던 사람들이 본다면 더 좋을 것 같고, 백엔드 개발자 보다는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더 수월하게 읽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. 프론트엔드 용어가 종종 나오기도 하고, 뒤에선 리액트 컴포넌트에 그래프QL을 적용해보는 파트가 있기 때문이다. 

 

[목차]

1부 그래프QL 경험해보기

  • 1장 그래프QL 소개
  • 2장 그래프QL API
  • 3장 그래프QL 작업 수정 및 구성

2부 그래프QL API 작성법

  • 4장 그래프QL 스키마 설계
  • 5장 스키마 리졸버 구현
  • 6장 데이터베이스 모델과 관계 사용
  • 7장 데이터 추출 작업 최적화
  • 8장 변경 작업의 구현

3부 그래프QL API 사용법

  • 9장 라이브러리를 쓰지 않는 그래프QL API 사용법
  • 10장 아폴로 클라이언트를 통한 그래프QL API 사용법


[서평]
 <그래프QL 인 액션>은 그래프QL의 전체적인 소개(1장), 그래프QL의 용어 정의 및 간단한 예제(2, 3장), 설계(4장), 작성(5장~)식으로 전개해나간다.  2장, 3장에서 그래프QL의 주요 용어들의 개념와 정의 설명이 상당히 친절하다고 느꼈다. 뒤로 가면 계속 그래프QL의 용어로 얘기하기 때문에 초반에 용어에 대한 정의를 잘 잡고 가는 것이 중요한데, 설명도 친절한 편이지만 예제를 통해 한번 더 알려주는 것이 좋았다.
 4장에서는 하나의 주제를 가지고 그래프QL을 설계해보는 과정을 보여준다. 앞서 익힌 개념을 한번 더 상기하면서 실전에서 사용할 수 있도록 가이드해주는 파트라는 인상을 받았다.
 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개념 설명도 그렇지만 실제 예제가 스탭마다 친절하게 가이드해주는 느낌이라 처음 입문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입문서라고 느꼈다.
+ 개인적으로 타입스크립트와 Node.js를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4장 이후 파트는 다소 따라가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나 타입스크립트 진영과 친숙한 사람에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. 
+ 올해 목표중 하나가 타입스크립트와 node.js를 익히는 것인데 그 이후에 한번 더 보거나, 아니면 챕터1~4 복습 후 현재 사용하는 프로젝트에 적용해봐도 좋을 것 같다. 

반응형
댓글